본문 바로가기

조종사의 일상 생활

현직조종사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기

728x90

항공업계 종사자가 코로나 19 백신 접종 대상자에 포함되면서 오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하고 왔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과 30세 미만 접종금지 등 이슈들이 많아지면서 불안해 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제 경험을 공유하고자 글을 씁니다. 실시간으로 제 상황을 업데이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접종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문자메시지가 온 것은 4월 12일 이었습니다. 

회사에서 백신 접종 동의서를 신청 받았었는데, 그것과는 별개로 항공 승무원이라면 접종 대상자로 분류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사내 백신 접종 동의서를 제출 하지 않은 조종사 및 승무원들도 접종 대상자로 분류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지난 주에 백신 접종 지정 병원에 예약을 신청하고 3시 30분경에 백신접종을 하였습니다. 

 

 

 

 

대상자 안내 문자와 예약 확인 문자가 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배정이 되었기 때문에 총 2회 접종을 해야하고 오늘 접종 후 12주 후에 2차 접종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글은 백신 접종 후 반응과 증상에 대해 계속적으로 실시간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저는 백신을 처음 맞았을때는 일반 주사보다 묵직한 욱신거림이 조금 더 아프게 느껴졌습니다. 그 후 괜찮아 진다 싶더니 병원내에서 30분간 대기하는 동안 욱신거림이 점차 쎄지더니 일정 정도수준에서 계속 지속됩니다. 이렇게 지속된지 2시간 정도 지났네요. 아직도 조금 불편함은 계속 있습니다.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는 아닙니다. 

추가.
접종 5시간 경과. 접종 부위 통증은 사라지고 경미한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으나 크게 불편함은 없네요.
좀 졸리기 시작해서 일찍 잠들것같습니다. (밤 8시에 잠에 들어서 오전 7시에 깼으니 많이 잤네요.)

 

잘 때 접종한 팔 쪽으로 옆으로 누워 자면 접종 부위가 부을 수 있으니 꼭 반대쪽으로 누워 주무셔야 합니다. (옆으로 누워 주무시는 분들만...)

 
추가.
접종 11시간 경과. 접종부위통증은 계속있고 자다깨다 반복. 오한기가있어 타이레놀 복용.

추가.
접종 15시간 경과. 간밤에 37.2도 미열에 오한과 욱신거림에 잠을 제대로 못잤습니다. 자고 일어나니 아픈것은 많이 나았네요. 전체적으로 다른 분들 후기보다는 아픈정도가 약한것같아 다행입니다.

추가.
접종 17시간 경과. 다시 오한이 오고 열은 37.6도까지 올라갔습니다. 타이레놀 약발이 다해서 다시 아파진것같습니다. 다시 타이레놀 복용하였습니다. (6시간 간격)

 

추가.

접종 19시간 경과. 타이레놀 약효가 퍼지니 살만합니다. 

추가.
접종 23시간 경과. 타이레놀 약먹고 정상체온 되었다가 체온은 점차 올라서 37.5도로 다시오르고 오한이 오네요. 만 하루가 지나도 접종부위 통증은 지속적으로 욱신욱신합니다. 어지럽고 현기증 조금 나는게 전형적인 감기몸살 느낌입니다. 아직 다 나으려면 시간이 걸리는 모양입니다. 6시간 지났으니 타이레놀 한정 더 먹어야 겠습니다.

 

추가. 

접종 31시간 경과.  타이레놀을 한번 더 복용하였습니다. 이제 어느정도는 나은 듯합니다. 약한 몸살기와 오한도 많이 나아졌습니다. 내일 아침 쯤이면 완쾌하기를 빌어봅니다.

추가.
접종 40시간 경과. 아침에 일어나니까 컨디션이 좋네요. 약효가 떨어진 시점인데 몸상태가 좋은걸보니 이젠 다 나은것같습니다. (제발)

추가. 

접종 48시간 경과. 이제는 제 컨디션을 찾은 것 같습니다. 접종 부위가 아직 욱신하고 팔을 올릴때마다 약간 불편함이 있는 것 외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네요. 대부분 후기처럼 만 이틀 정도 아프다는 말이 맞는 모양입니다.

 

최종 후기 

AZ접종 72시간이 지났습니다. 타이레놀은 6시간 간격으로 총 4회 복용하였습니다. 타이레놀 먹는 횟수를 줄일 수록 항체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정보도 있던데 확실한 지는 모르겠습니다. 이제 컨디션은 완전히 정상으로 회복하였습니다. 접종부위는 계속 욱신거립니다. 10일정도 지속된다는 후기도 있더군요. 

 

3일이 지나면 이런 문자가 옵니다. 접종 48시간이 지나도 몸살과 오한, 발열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아야 한다고 하네요. 저는 다행히 40시간 정도지나서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저도 언론에서 보도되는 AZ부작용 기사에 조금 무섭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가족들의 건강과 (약간의) 직업 윤리를 생각하며 백신 접종을 하였습니다. 제 증상을 실시간으로 자세히 적어드렸으니, 이런 정보들로 백신 접종 여부를 현명히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의 빠른 종식을 희망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