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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조종사 도전기/사업용조종사(CPL)

[CPL ep.2] 사업용 조종사 기동 (Maneu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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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조종사 과정 교육계획표를 보고 한마디로 내가 느낀 점은 '자가용 조종사 과정의 기동과 계기비행 approach를 합쳐놓은 과정이구나'라는 것이었다. 비행기만 2 ENGINE 세미놀 비행기로 바뀌었고 PPL(자가용조종사) 때 했던 기동(maneuver)을 모두 했고 착륙 시에 계기접근 절차를 하면 되었다. 기동에는 slow flight, steep turn, power-on stall, power-off stall 이 모두 포함되어 있었다. short field take-off & landing, soft field take-off & landing 도 있었다. 유일하게 추가된 기동은 two engine 비행기의 'Vmc Demonstration'이라는 기동만 추가되었다. 

자가용조종사(PPL) 때 했던 것들이지만 사업용 과정에서는 이 기동들을 자세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1. Slow flight

Slow flight :  하늘에서 비행기가 양력을 유지하려면 최소한의 속도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비행기는 속도가 충분해야 안전하다. slow flight은 실속 직전의 아주 낮은 속도를 유지한 채 비행기를 조작하는 법을 배우는 기동이다.

일반적인 비행보다 기수가 높고 파워가 많이 들어간다. 고도를 맞추기 위해 파워를, 속도를 맞추기 위해 기수를 조절하는 비행 방법을 사용한다.

slow flight 설명

2. Stall Recovery( Power-on , Power-off Stall)

Stall : Stall(실속) 이란 항공기가 필요한 양력을 잃어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항공기의 속도가 너무 줄어들거나 항공기 기수가 너무 높아 Angle of Attack이 커졌을 때  발생한다. '실속'이라는 한글 번역과는 달리 속도가 많은 상태에서도 항공기의 Load(G)가 많이 걸리는 기동을 하면 발생할 수 있다. 항공기가 stall에 진입하면 항공기마다 stall을 알려주는 stall warning system이 있어 조종사에게 stall 경고를 해준다. 세스나나 세미놀에는 stall warning horn이라는 장치가 있어 stall에 진입하면 '삐ㅡ' 하는 소리가 난다. 날개가 흔들리며 항공기 조종이 어려워진다. 

Power-on stall : Power on stall은 이륙중에 일어날 수 있는 stall 현상을 연습하는 기동이다.  power setting을 최대로 하고 고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기수를 계속해서 들어 올리면 비행기 속도가 서서히 감소하다가 stall이 발생한다. 

Power-off stall : Power off stall은 착륙중에 일어날 수 있는 stall 현상을 연습하는 기동이다. power를 idle setting으로 줄이고 고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기수를 계속해서 들어 올리면 속도가 급격히 감소하다가 stall이 발생한다. 

Recovery : stall recovery의 1원칙은 angle of attack 을 줄이는 것이다. angle of attack이란 비행기 날개와 상대풍의 각도이다. 즉 비행기 진행방향과 날개 사이의 각도라고 할 수 있다. 이 각도를 줄여주기 위해서 조종사는 비행기 기수를 충분히 내려줘야 한다. 기수가 충분히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는 동시에 power가 낮은 상태라면(power-off stall의 경우) power를 넣어주어야 한다. 

stall recovery 절차

3. Steep turn

Steep turn : 비행기는 방향을 바꿀때 선회를 해야 한다. 비행기가 선회하기 위해 좌우로 기울어진 각도를 bank angle이라고 한다. steep turn은 bank angle을 45도로 고정한 채 고도손실없이(± 100 feet 이내) 360도 회전을 하는 기동이다. steep turn을 할 경우 원심력으로 인해 비행기 load가 증가하므로(1.4G) 양력이 더 필요해 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power의 증가가 필요하다. 

기동 할 때의 tip은 비행기 내에서 주변풍경을 볼 때 지평선을 파악하고, 비행기 dash board의 일정한 위치에 지평선이 맞닿도록 조작을 하면 고도를 유지할 수 있다. 

steep turn을 할 때 비행기의 외부모습(좌)과 내부에서 조종사가 보는 풍경. 지평선의 위치를 고정시킨다는 생각으로 조작한다. 

 

추가로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Engine failure를 가정한 'Vmc Demonstration' 이라는 기동을 연습하게 된다. 이 부분은 다음화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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